본문 바로가기
은공예 작업

은공예 강땜으로 볼륨감 있는 펜던트만들기/make silver pendant with strong solder/인장반지스타일/덫장식/강땜하기/줄질

by Leenahee 2019. 7. 4.
반응형

 

 

 

 

 

 

은공예 강땜으로 볼륨감 있는 펜던트 만들기

make silver decorations with strong solder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강땜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실험하기 위해 펜던트를 만들어봤어요~ :)

인장반지를 만드는 방법을 여러가지로 알아보고 있는데요~

그러면서 강땜을 처음 써봤고~

활용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에 눈이 휘릭 돌아갔어요~ ㅋ

 

 

#인장반지 #강땜 #펜던트만들기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제가 쓰는 강땜은 은함유율 90%로

초보가 쓰기에도 좋은 거 같아요.

불조절이 힘들지만... 원리만 파악하면 활용하기 좋은 듯~^^

강땜은 금속을 충분히 달군 후 붙이니 잘 녹더라구요~ @,@

참조 07:20

 

 

 

 

 

위, 아래를 강땜을 이용해 잘 붙여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인장반지 위쪽처럼 볼륨감있게

집게로 밖으로 당기고, 줄질로 갈아서 모양을 잡아줬어요.

강땜이 아니였다면... 이런 방법을 쓸 수가 없었겠죠~~ ^^

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!!

 

 

 


 

 

1. 재료 소개

2. 재료 자르기

3. 땜하기

4. 모양만들기

5. 장식 붙이기

6. 다듬기

 

 


 

 

1. 재료소개

 

재료 : 1T 925 정은 판재

 

인장반지 만들 듯 볼륨감있는 펜던트를 만들고 싶었어요.

인장반지는 재료를 잘 땜하고 모양을 만들면 되는데...

반지는 작게 만든다고 해도 인장반지 디자인 자체가 볼륨감이 크다보니...

실패했을 때를 대비해 재료를 최소한 사용하기 위해... ^^;

펜던트를 만들어봤어요.

 

인장반지의 볼륨감을 연습하기에 참 좋았어요~~

얇은 재료가 모양 만들기가 쉽지만

얇으면 불조절도 힘들고 다듬을 때도 불안불안해서

저는 굵은 재료가 쉽더라구요.

얇은 재료는 실패 가능성이 더 높고

굵은 재료는 만들기 어렵지만 실패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

천천히 만들기에 좋아요~^^

 

 

 

2. 재료 자르기

 

재료에 모양을 그려줍니다.

라운드 펜던트를 만들고 싶었어요~

원하는 사이즈의 원과

딱 이 원의 둘레만큼의 선재모양을 그려줬어요.

 

3/0 굵기의 톱날을 사용했어요.

곡선을 자를 땐 굵은 톱날보다

얇은 걸 사용하니 더 쉬워요~

 

유독 이번 영상에 줄질을 길게 넣었어요.

줄질에 서툴다고 느끼시는 분들께...

이렇게 서툴러도 뭐든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리기 위해^^;; ㅋㅋ

줄질에 서툰 편이라 항상 긴장하는 편인데요~

제가 오랫동안 줄질에 서툴렀던 이유는

줄톱날을 제대로 끼우지 못했기 때문이에요~

그래서 톱날을 톱대에 끼우기 전에

톱날방향을 체크하는 버릇을 만들었어요.

태장대에 톱날을 대고 아래로 내렸을 때 태장대에 걸리는지 확인합니다!!

 

그리고 줄톱질 전에는 톱날에 왁스를 발라주시면

확실히 부드럽게 톱질이 가능하세요~~

 

 

3. 땜하기

 

강땜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어요. :)

안쪽에 강땜을 4조각 넣어 땜을 해줬지만

마치 하나도 녹지 않은 듯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요. @,@

그래도 믿고 강하게 잡아 당겼는데... 역시!

 

 

 

 

4. 모양만들기

 

땜을 단단히 한 후에는

집게로 힘껏!!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~

역시! 강땜의 위력은 대단해요~ @,@b

꼼꼼히 땜하지 않았는데도 이리저리 모양을 바꿔도

떨어지지 않았어요~~ @,@

 

땜으로 붙인 부분에 강한 힘을 가하면

약, 중땜을 했을 땐 쉽게 떨어져나갑니다~

인장반지를 만들다보니 이런 경험이 꽤 많아요~ ;;

강땜을 선택하길 잘했어요!!

꼼꼼히 땜하지도 않았는데 전혀 떨어지지 않았어요!! ^^;;

 

만족할 만큼의 기울기로 기울이면...

안쪽에 긁힌 부분이 많아요~

그래도 다듬지 않고 꼼꼼히 둘레를 집게로 눌러줬더니

나름 들쑥날쑥하던 두께가 비슷비슷하게 다듬어지네요~~

 

 

 

5. 장식 붙이기

 

여름이라 여름 느낌나는 장식을 만들어 봤어요~

녹이기 위해 쟁여뒀던 끄트머리들~~

순은 판재를 줄톱으로 반으로 잘라 덫 모양을 만들었어요~

최대한 순은을 줄질로 가루를 내지 않고

집게로 눌러 모양을 잡아줬구요.

줄질로 굴곡을 다듬어 줬어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6. 다듬기

 

세목줄로 마무리 줄질을 해주었구요.

사포로 다듬어줬어요. 

오랜만에 팔콘 테이블 미니 그라인더로 광을 내봤어요. ^^

집진 기능 없는 그라인더라... ㅠ

더운 이런 날에도 마스크, 보안경 착용하고 사용해야되요~~ ;;

언젠간 도구들이 다 마련할 수 있길~~

 

 

반응형

댓글